이브이알스튜디오, 시그라프 2022에서 디지털 휴먼 'Face Gen' 기술 공개
이브이알스튜디오(대표 김재환, 윤용기)는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시그라프 아시아 2022’에 참가해 자체 개발한 디지털 휴먼 제작툴 ‘페이스 젠(Face Gen)’ 기술을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시그라프 아시아는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애니메이션 및 상호작용 기술, 시각효과 등에 관한 연구주제를 다루는 세계 최고 권위의 그래픽 기술분야 컨퍼런스다. 이번 기술 발표는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오토데스크(Autodesk)의 초청으로 진행되었다.
이브이알스튜디오(이하 이브이알)의 박재욱 테크아트디렉터 상무는 디지털 휴먼의 초기 개발 과정 노력과 고민을 전하며, 계속된 연구에서 얻어진 수식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페이셜(Facial)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페이스젠’을 공개했다.
페이스젠은 스캔한 얼굴 각 근육 구조에 따른 표정을 분석하여 얼굴 리그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모양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병렬 연산 커널(kernel)을 통해 CPU를 통한 계산대비 계산처리를 150만배 향상시킬 수 있었다.
박재욱 상무는 “근육 구조에 기반한 자연스러운 표정 생성이 페이스젠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이브이알은 할리우드 영화 시각 효과 디자이너를 비롯한 전문 개발 인력을 바탕으로 2016년부터 디지털 휴먼을 연구 개발해온 전문 기업이다.
독자 기술로 개발한 스캔 장비와 모델링, 리깅 과정을 자동화하는 기술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고, 대내외적으로 디지털 휴먼 제작기술을 인정받아 2019년에는 에픽게임즈로부터 “실제와 디지털의 경계를 허무는 개발사”로 평가를 받으며 ‘언리얼 데브 그랜트(Unreal Dev Grant)’를 수상하기도 했다.